본문 바로가기

IT/MD

T커머스와 TV라이브홈쇼핑 비교

반응형

티비를 틀고 채널을 돌리다보면 홈쇼핑방송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요즘에는 T커머스 채널들이 늘어나면서 한두채널 지나가다보면 쇼핑방송을 보게 됩니다.

이런 방송채널은 크게 라이브홈쇼핑 과 T커머스 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1.T-커머스란?

 

티커머스는 텔레비젼 과 상거래 를 결합한 단어 입니다.

TV를 시청하던중 전용 리모컨을 사용하여 버튼 작동으로 구매까지

상담원과 통화없이 마칠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는 2010년 10월 부터 도입되기 시작했는데요.

T커머스의 도입시작은 드라마나 영화를 시청하다가 바로 배우가 입은 옷을 구매할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TV시청 본질의 의미에 시청자들의 거부감으로

아직까지는 쇼핑전문채널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 입니다.

 

2.홈쇼핑-생방송,T커머스-녹화방송

 

라이브홈쇼핑은 말그대로 생방송으로 진행하면서 전화를 이용한 구매가 이루어 지는 채널이며

T커머스 방송은 녹화된 VOD를 반복재생하면서 판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판매자나 시청자 입장에서보면 필요한 상품이 있을때 검색하여 바로 구매할수 있으며

한번의 촬영만으로 수개월동안은 판매를 계속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이브홈쇼핑의 경우는 10번 방송예정이면 10번 모두 라이브촬영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저렴한 수수료율 꾸준한 매출처

 

라이브홈쇼핑의 경우 일반적으로 40% 이상의 높은 수수료율을 자랑합니다.

반면 티커머스 채널들은 그보다 10%이상 저렴한 수수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양쪽 채널 판매해본 경험으로는

월 2회 방송 라이브홈쇼핑 판매량 이 천대 라면

월 10회 티커머스방송 판매량도 천대가 됩니다.

티커머스는 소량이지만 꾸준한 매출처가 될수 있습니다.

 

4.T커머스 채널

 

현재 국내 티커머스 채널은 9개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라이브 홈쇼핑을 진행하던 대형홈쇼핑 채널들로

롯데,현대,GS,CJ,NS 등이 있으며

IPTV채널로 시작했던

K쇼핑,신세계쇼핑,W쇼핑,B쇼핑 등이 있습니다.

대형 티커머스 채널들은 라이브홈쇼핑의 경험으로 쉽게 티커머스 시장에 진입할수 있었으며

IPTV채널을 운영하던 채널들은 그경험을 바탕으로 상위 채널을 활용하여

티커머스 시장을 시작했습니다.

신세계쇼핑의 경우 드림커머스를 인수하여

대기업중 유일하게 없던 홈쇼핑 채널을 가지게 된 경우 입니다.

 

5.T커머스의 미래

 

티커머스 시장자체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소비자의 니드에 충족해야 할것이며 점점 발전해 가고 있는 시장 입니다.

낮은 수수료율로 품질좋은 우수중소기업 제품들도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VOD 판매영상들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해놓으면서

TV를 보면서 온라인쇼핑을 할수 있는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녹화방송이기때문에 라이브방송에 비해

조금더 스토리있게 재미있게 구성하여 쇼핑에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티커머스라이브홈쇼핑비교

 

함께 읽으면 좋은글-한잘코마

 

2018/01/10 - [IT/MD] - 온라인시장의 유통채널 구분

 

2017/09/26 - [IT/MD] - LIVE홈쇼핑의 새로운형태 V커머스

 

티커머스리모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