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

전자파 환경인증EMF 확인하고 온수매트 안전하게 사용하기

반응형

전자파가 정확히 어떤것인지 몰라도

인체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것이다. 시중에는 전자파 차단스티커,차단 휴대폰 케이스등 외부적으로 전자파를 차단하는 상품이 있는 반면에 제품자체에 전자파를 최소화한 제품들이 선호되고 있다.

 

 

 

 

 휴대전화의 전자파의 경우 사용상의 특성때문에 사람의 얼굴부분과 지나치게 가까울정도에 위치하고 있다. 자연적으로도 발생하는 전자파 이기 때문에 논란은 계속 되고 있어도 우리나라의 경우 2002년 4월 전자파흡수율 측정을 의무화함에 따라 시중의 국내 휴대폰은 유해여부에 합격한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것이다.

 

 일상에 사용되고 있는 매트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전기매트와 온수매트가 있다.전기매트의 특징으로는 저렴하고 가볍고 보관이 용이하다.

반변 온수매트는 전기매트에 비해 다소 무겁고 고가이며 보관이 어렵다.무엇보다 큰차이는 안전하는것이다.

 

 

전기매트의 경우 내부열선이 깔려 있기때문에 전자파가 발생할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반면에 온수매트는 호수 또는 빈공간에 물이 흐르게 함으로써 전기장판의 열선을 물이 대신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전자파 발생이 없다.

다만 보일러 기능을 하는 조절기 부분에서 전자파가 다소 발생할수 있는데 인체와 1m 정도만 떨어져 위치하면 인체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소중한 우리아기와 자신의 신체를 그것도 가장오랜시간 머무르는 잠자리에 사용되는 매트류는 건강을 생각한다면 온수매트가 우월할 것이다.

 

온수매트의 경우 전자파가 발생을 안한다.

그걸 증명 할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EMF 전자기장 환경인증이 있다.

이 EMF인증은 전기제품에 전자파 발생율이 일정 수준 이하로 방출되는 제품인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제도로써 전기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을 업무규정에 따라 시험,생산하는지를 심사하여 적합유무를 인증하는 제도이다. 한국기계전자시험연구원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인증 유효기간은 1년이며 민간기관에서 인증하는 항목으로 정부에서 주관하는 필수 인증 항목은 아니다. 또한 매트류를 기준으로 측정하기때문에 조절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확인은 다소 어렵긴한다.

 

 

 

 

하지만 인증유무를 확인함으로써 전자파에 대해 안전유무를 사전확인하여 편안한잠자리를 가지는 것이 좋을것이다.

인증유무에 따라 소비자 판매가도 차이가 날것이며 홍보수단에도 차이가 날것이다. 매트류를 선택할때는 꼭 EMF인증유무를 확인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