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D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트렌드 인스타그램

반응형

인스타그램 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트렌드에 가장 적합하다고 할수 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통방식이 되어버린 SNS.

우리나라도 길진 않지만 SNS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99년도에서 2000년 초반에 유행했던 '아이러브스쿨','싸이월드'가 있다.

당시에는 학교 졸업후 동창들을 연결해주면서 친구들과 소통하며 만남을 이어갈수가 있었다.

본인의 초등학교 동창도 '아이러브스쿨'로 성인이되어 만나 결혼까지 성공한 사례가 있다.

싸이월드 같은 경우는'일촌'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면서 당시 20대는 안쓰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폭발적인 주목을 받는 시기가 있었다.

현재도 싸이월드 같은경우 부할을 노리며 운영하고 있는데 사용자수는 미비하다.

이런식으로 시작된 SNS 는 2000년대로 넘어와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국내에 상륙하면서 본격적인 활성화가 되었다.

 

인스타그램 앱스토어 검색

 

SNS를 유형별로 나누면 크게 3가지형태로 나눌 수 있다.

 

1

싸이월드,블로그,아이러브스쿨 처럼

오프라인 인맥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며 웹페이지 에서 소통한다.

 

2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

불특정다수와의 관계가 확대

기존인맥에 불특정다수와 선호하는 컨텐츠로 소통한다.

 

3

인스타그램

현재트랜드인 인스타그램이다.

제한적 네트워크라 볼수있다.

사진한장으로도 소통할수 있다.

 

하루에 몇 번이나 SNS를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 해보라.

언제부터이가 우리들은 '모바일 시대'라는 이름하에

작은 휴대폰 화면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은 쉽게 지루함을 느끼게 되어

위처럼 여러가지형태의 SNS 플랫폼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트렌드가 인스타그램 이라고 하지만

이또한 트렌드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

SNS플랫폼은 탄생-성장-쇠퇴-재탄생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점더 업그레이드 되어간다.

사진과 동영상 중심의 이용자 맟춤형 서비스인 인스타그램같은경우

실명 위주의 SNS에 대한 거부감으로 탄생한

익명SNS

란 것으로

현재SNS의 트렌드가 되었다.

 

인스타그램 이란?

 

인스턴트 Instant

+

텔레그램 telegram

=

인스타그램

 

'세상의 순간들을 포착하고 공유한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10년에 출시되었다.

창업자는 스탠포드대 선후배 사이인 케빈 시스트롬과 마이크 크리거 이다.

인스타그램은 초기에 아이폰 앱으로만 나왔는데 안드로이드의 경우 2012년 4월에 다소 늦게 출시되었다.

그러나 한달만에 100만명,1년 1천만명으로 사용될만큼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하루 평균 9,000만장 이상의 사진이 공유되며

'좋아요'수는 40억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미지 한 장과 해시태그(#)를 기준점에 두고 만들었기 때문에

이미지에 나의 목적을 심플하게

담을 수 있다.

2012년 4월 마크 주크버그 페이스북 CEO는 인스타그램을 인수한다고 밝히고

10억달러에 사들였다.

규모가 지나치게 큰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있었으나 그 결단을 통해

한주만에 기업가치가 2배로 껑충 뛰어 버렸고

지금의 원탑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 블로그를 통해 인스타그램 모든 광고주에게 페이스북과 정보공유 할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했고 광고서비스도 전세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결합으로

SNS의 원탑이 되었다고 볼수 있다.

 

인스타그램 스타가 되려면?

 

사진도 좋지만 동영상을 활용하라.

사진기반으로 시작하였지만 동영상을 업로드 할수 있다.

더길게 이용자들에게 보며줄수 있어 더 많은 자극을 주며 보여줄수 있을 것이다.

 

예술적으로 접근하라

어려운 표현일수도 있으나

해시태크를 활용하여 간단함이 인스타그램의 특징이다.

시집이나 문학작품으로 예술적 견해를 넓힌다면

조금더 호감을 끌어내는 키워드로 어필할수 있을 것이다.

 

멋진사진을 만들어라

많은수의 팔로우를 가진 운영자 작가들의 사진을보며

나도 그들처럼 찍으려고 노력한다.

인스타그램은 다른 SNS에 비해 반응률이높은 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것은 아니며

무분별한 팔로우로 재유입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

진정으로 소통하며

좋은 이미지와 동영상을

적절한함축적언어를

제공한다면 인스타그램 스타가 될수 있을 것이다.

 

2017/08/15 - [IT/MD] - 페이스북 페이지 그룹 관리자 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