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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MD

온라인시장의 유통채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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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재래시장의 작은점포들에서 판매가 이루워졌었고

대형마트들이 생기면서 유통시장이 이동,추가 되었고

근래에는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판매상인 에게 블루오션 시장이 되었습니다.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들의 오프라인 시장

흔히 알고있는 소셜,오픈마켓,대형몰들의 온라인 시장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온라인vs오프라인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온라인채널이 활성화 되면서

오프라인 시장에 버금가는 유통이 이루워 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공급가형태로 많이 이루워 지고 있으며

 

'5,000원에 공급해줄테니

판매는 10,000원에 하던지 100,000원에 하던지 알아서 해라'

 

라는 식으로

일정수량을 공급하고

유통에대해서는 판매권을 이관하는 형태라 할수 있습니다.

 

반면 온라인 시장은

수수료라는것이 있으며

대체적으로

 

5%~50%

 

정도의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만원에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를 하면

오백원에서 오천원까지를 제외하고

정산을 해줍니다.

 

정산또한 주단위,월단위 식으로 해당 온라인채널 규정에 따라

정산을 받습니다.

 

온라인 채널은 다시

자체몰,오픈마켓,소셜,종합몰,홈쇼핑,글로벌 채널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A.자사몰

 

자사몰

 

자사몰,자체사이트 입니다.

오프라인 시장과 비교하면 작은점포 라 할수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중에는 가장적은 수수료를 부담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자사몰 회원수를 많이 늘리고

판매를 집중시켜야 할것 입니다.

 

 

 

 

카페24와 같은 무료 쇼핑몰구축 사이트를 이용하셔서 무료로 제작하고 운영할수 있으며

퀄리티를 높이실려면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생성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직접 (사이트생성과 홍보 구축비용등)운영하는 채널이다보니

많은시간과 인력이 필요한 채널이라 할수 있습니다.

 

B.오픈마켓

 

오픈마켓

 

흔히들 알고계신

옥션,지마켓,11번가,인터파크,스토어팜 등의 채널을 오픈마켓이라고 합니다.

상품을 자유로이 등록하고 관리할수 있어 오픈마켓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품목에 따라서

8%~20% 정도의 수수료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사몰 보다는 높은수수료를 부담하긴 하나

온라인 채널중에는 저렴한 편이며,

오픈마켓 채널들이 판매대행을 해준다는 점에서 유용한 온라인 채널이라 할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수취확인을 하면

익일 해당금액을 정산해주며

수취확인을 하지 않아도 14일후에는 자동확정되어

익일 정산액을 입금해줍니다.

정산주기도 빠르다고 할수 있습니다.

개인판매자나 사업자회원 모두 자유로이 가입하여 판매할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C.소셜

 

소셜사이트로는

쿠팡,티켓몬스터,위메프,카카오 등을 들수 있습니다.

소셜은 특정 상품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무수히 많은 오픈마켓의 상품중 잘 판매가 이루워질수 있는 상품하나로 묶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소비자들은 리서치하는 소요시간이 줄어들고,

좋은상품을 쉽게 구입할수 있는 구조라 할수 있습니다.

 

소셜시장

 

소셜역시 MD,CM 의 역량에 따라

매출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판매를 많이 하기위해서는 카테고리 담당MD와 커뮤니케이션이 상당이 중요 합니다.

 

D.종합몰

 

종합몰이라 함은 티비에서 볼수 있는 홈쇼핑 채널을

운영하고있는 온라인 채널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유일하게 홈쇼핑채널이 없던 신세계의 경우

T커머스 채널인 드림쇼핑을 인수하면서 신세계TV홈쇼핑을 가지게 되며

모두 홈쇼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소셜에 비해 높은 수수료율을 보여주고 있어

일반판매자들은 보여주기용, 스터디셀러 상품운영을 주로 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장점으로는 한가지브랜드로 한 판매자만 입점할수 있어

브랜드를 운영하는 판매자라면 꾸준한 매출을 볼수 있는 채널 입니다.

 

종합몰

 

종합몰 역시

판매대행을 주기 때문에

담당MD와 잘 협의하여 진행한다면

꾸준하고 높은 매출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E.홈쇼핑

 

홈쇼핑은 생방송 을 하는 라이브홈쇼핑과

녹화방송을하는 티커머스

인터넷방송을하는 V커머스 로 구분 할수 있습니다.

메인채널에서 하는 라이브홈쇼핑이 단연 매출탑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만큼 높은 수수료를 자랑합니다.

초기 진입하기위해서는 정액을 지불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황금시간때에 라이브방송을 보게되면

보험,상조등의 방송을 보실수 있는데,

이런 방송들이 정액 방송이라 할수 있습니다.

 

홈쇼핑시장

 

F.글로벌

 

글로벌시장

 

흔히알고 있는 글로벌 시장으로는

EBAY,아마존,타오바오,알리바바 등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국내온라인 시장만 하더라도

무수히 많은 채널이 생성,폐업 하고 있는 실정으로

해외 채널 또한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단점은 언어의 장벽이라 할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같은경우 채팅 상담으로 구매전환을 하고 있기때문에

국내에서는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 입니다.

그만큼 기대해볼수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판매자 사업자들은 전문업체를 통하여

진행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큰툴에서 개인적인 경험을 통한 구분을 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유통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온라인시장유통채널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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