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D

LIVE홈쇼핑의 새로운형태 V커머스

반응형

우수한 자사제품을 판매할수 있는 채널은 무궁무진 합니다.

온라인채널을 보면 옥션,지마켓,11번가,인터파크 같은 오픈마켓 채널들과

현대,CJ,롯데 같은 종합몰 채널 , 쿠팡,위메프,티켓몬스터 같은 소셜채널

오프라인 채널로는 대형마트,B2B형태의 특판,수출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홈쇼핑 채널로 분류 합니다.

이번에는 홈쇼핑 채널 중 V커머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커머스란?

 

V커머스는 영상(Video) + 상업(Commerce) 을 결합한 방식을 말하며 SNS 를 주력으로 하여 함축적인 짧은 영상과 이미지로 빠르게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SNS의 파급력은 상당하여 무한대로 영상이 노출되고 홍보가 될수 있는 떠오르는 홈쇼핑 채널의 한 형태라 할수 있습니다.

 

 

 

 

 

진입장벽이 낮다.

 

홈쇼핑 시장은 대형사들이 주도하는 TV방송 형태로 많이 접하는 방식 으로,

한가지 상품의 50%이상의 매출을 차지하는 효자 채널이라 할수 있습니다.

주로 생방송을 위주로 진행하고 주요채널,주요시간대에 방송이 되기 때문에 진행 수수료와 비용이 상당히 높게 발생합니다.

 

점점 티커머스라는 녹화방송 형태의 채널이 등장 합니다.

한달간 상품을 판매 추이를 보면 월1회 LIVE방송 판매량과 티커머스 월10회 방송 분의 판매량이 비슷합니다.

반면 수수료와 진행비용은 라이브방송의 절반정도면 가능하여 떠오르고있는 신시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LIVE방송과 진행 방식은 비슷하나 LIVE방송은 방송때마다 생방송으로 촬영을 진행하나

티커머스의 경우 한번촬영후 편집을 거쳐 계속 재방송 하는 형태로 진행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겨난 V커머스 채널 입니다.

V커머스는 티커머스보다도 저렴하게 진행할수 있습니다.

영상만 있고 판매채널만 있다면 SNS를 활용하여 내제품을 홍보 할수 있습니다.

반면 효율적인 홍보가 없다면 본인이 클릭한 '좋아요'1회만 되고 조용히 묻칠수 있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또한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결제가능한 홈페이지를 통해야하는 원스톱 시스템이 아직은 미흡하여

전환율이 아직은 매우 낮은 채널이기도 합니다.

 

전문채널 등장

 

한채널의 예로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라는 V커머스 전문 채널이 있습니다.

 

 

 

 

간단한 영상촬영 자체 SNS를 통한 홍보 대형채널들과의 공유 등을 통한 V커머스 홍보의 특화된 전문채널이

생기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LIVE채널,티커머스채널보다도 저렴한 수수료와 진행비용이 발생하면서

매출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단계이고 생소한 분들이 많지만 현재사회특성상

크게 성장할 시장이라 할수 있습니다.

 

2017/08/12 - [IT/MD] -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트렌드 인스타그램

2017/08/18 - [IT/MD] - SNS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 만드는방법과 광고하기

 

반응형